커뮤니티

세계적 리더를 만드는 명품 교육과정, 미래 가치를 이끄는 으뜸 실력

2021-09-15

교육행정 교육프로그램


행복성장 진로진학 스토리 청원고편
세계적 리더를 만드는 명품 교육과정, 미래 가치를 이끄는 으뜸 실력
'세계로! 미래로! 으뜸 청원고!'

    2007년 개교하여 명실상부 충북 최고의 명문고로 자리 잡은 청원고! ‘청심(淸心)’과 ‘정도(正道)’라는 교육목표 아래 EGL(글로벌리더십함양교육) 교과특성화 교육과정, 글로벌리더십 캠프, 지적호기심 탐구대회, 인성 7대 덕목 실천대회 등 청원고만의 특색 있는 교육활동을 운영하며 미래를 이끌 으뜸 실력의 글로벌 인재를 키우고 있다.
으뜸 인재를 만드는 명품 교육과정
    청원고는 교과 특성화 학교로서 ‘EGL(글로벌리더십함양교육) 교과특성화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 ‘체인지메이커’라는 학교장 개설 교과목을 편성하여 미래 시대를 이끌 으뜸 인재를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글로벌 리더십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구성된 ‘EGL 교과특성화 교육과정’은 사회과, 영어과, 과학과, 제2외국어과 교과목을 중심으로 한 융합교육과정 형태로 각 학년별로 운영되고 있다. 또한 창의·융합 주제를 테마로 동아리 간 연합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지역 상생을 이끄는 동아리 활동이나 새로운 세대를 이끌어 갈 안목과 감수성을 겸비할 수 있는 창의적 체험 프로그램도 교육과정으로 개설되어있다.



    학교장 개설 과목인 ‘체인지메이커’는 변화를 요구하는 사회적 상황에서 변화의 주체가 되는 사람으로 살아가기 위한 역량을 키우고 실천 방안을 모색하여 실행해 보는 교양과목이다. ‘체인지메이커’ 과목에서 학생들은 내재되어 있는 공감능력, 협업능력, 협력적 리더십, 문제해결능력을 발견해 체인지메이커로서의 정체성을 찾고, 문제발견하기, 해결책 찾기, 실행하기, 퍼뜨리기 등 체인지메이킹의 단계별 과정을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수행해 볼수 있다. 청원고 학생들은 이 과목을 통해 나와 연결되어 있는 주변을 돌아보고 더 나은 세상으로 만들기 위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성숙한 시민 정신과 미래 시민역량을 키우게 된다. 
세계적 리더를 키우는 글로벌 인재 양성 프로그램
    청원고는 세계적 리더를 키우는 글로벌 인재 양성 교육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플래시미’와 ‘글로벌 리더십캠프’이다.
    플래시미는 점심, 저녁 시간을 활용하여 공개된 장소에서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발표하는 청원고만의 특색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은 플래시미를 통해 정치, 사회·문화, 교육, 진로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자기만의 방식으로 고민해보고 많은 사람들 앞에서 5분 동안 발표하는 시간을 갖는다. 대중의 공감과 이해를 구하며 설득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리더십을 함양하게 된다. 



    글로벌 리더십 캠프는 ‘플래시미’ 통과자를 대상으로 1박2일 동안 펼쳐진다. 이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은 ‘축소사회, 극점 사회, 바이드노믹스’ 등과 같이 매년 가장 이슈가 된 국제적인 문제 중에서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주제를 택해 모둠을 구성한다. 모둠이 구성된 후 모둠원끼리협력학습을 통해 선정된 주제에 대해 심화·탐구하여 그내용을 카드 뉴스, 영상 제작, 역할극 등 다양한 방법으로 재구성하여 ‘세계 시민 학술제’에서 발표한다. 이 활동은 국제적인 주제에 대한 학생들의 심도 있는 탐구와 탐구내용을 다양한 형태로 재생산하는 창의력이 돋보이는 청원고의 대표적인 활동이다. 이 프로그램은 ‘세계 시민 학술제’ 외에도 ‘모의정상 회의’, ‘나의 주장 발표’, ‘나의 꿈발표’ 등을 진행하며 학생들에게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질을 키울 수 있는 다채로운 체험을 제공한다. 
    <2학년 박성민> 플래시미 참가를 위해 제 꿈인 정치학 연구원에 관해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유의미한 주제를 준비하면서 정치이념이 사회 갈등의 해결을 위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됐어요.     어떤 목표와 꿈을 가진 사람으로 성장해야 할지 명확하게 정하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했구요. 플래시미 당일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할 때는 많이 긴장되고 떨렸지만, 저만의 이야기를 발표하며 제가 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친구들과 공유했다는 사실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었어요. 플래시미를 통해 정치이념에 대해 가져야 할 바람직한 태도를 다른 사람들에게도 알릴 수 있었다는 점에서 고등학교 생활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이라고 생각해요. 


자기주도 주제 탐구 프로젝트로 실력이 쑥쑥! 지적호기심 탐구 한마당! 
    ‘지적 호기심 탐구 한마당’은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 분야에서 갖고 있던 지적 호기심을 해결하면서 과제 해결 능력과 탐구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설계한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은 스스로 탐구 주제를 선정하고 주제와 관련된 도서나 학술자료, 교사의 지도 등을 참고하여 자기 주도 적으로 주제 탐구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프로젝트가 완 성되면 학생들은 그동안 자신들이 탐구한 내용의 탐구성과와 과정들을 발표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교사들로부터 탐구 내용에 대한 전문적인 피드백을 받는다. 이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주제 탐구 프로젝트를 자기주도적으로 수행하면서 자신의 관심 분야에 대해 학교교육과정을 뛰어넘는 새로운 시각과 전문적 지식을 갖게된다. 
    <교사 윤현주> 지적 호기심 탐구 한마당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탐구 과제에 대해 조언을 해주다 보면 탐구 과정을통해 아이들 스스로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체감하게 되더라구요. 물리 교사인 저는 과목 특성상 자연 현상과 기술 분야에 관심을 둔 학생들을 많이 지도하게 되는데요. 학생들이 물리 개념을 응용하여 생명현상을 설명하고, 수학 개념을 통해 물리현상을 분석하는 등 교과의 경계를 뛰어넘어 융합적으로 탐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어요. 또, 기존에 존재했던 기술을 새로운 분야에 적용하는 방법을 과학적으로 제시하는 등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성이 눈에 띄게 성장한 학생도 볼 수 있었죠. 탐구한 내용을 친구들과 선생님 앞에서 자신 있게 소개하는 학생들의 모습을 보면서 학생이 주도해야 진정한 교육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기도 합니다.


실력도 인성도 세계 최고! 청원고의 인성 함양 프로젝트 
    청원고는 인성 덕목 내면화 교육을 위해 ‘인성 7대 덕목실천 대회’를 연중 운영하며 학력 신장 뿐만 아니라 인성함양에도 소홀함이 없다.
    ‘인성·실력·행복 Up’을 슬로건으로 월별 주제를 정해 크고 작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3월부터 12월까지 ‘정직, 책임, 존중, 공감, 소통’ 등을 주제로 ‘창작 문자 디 자인 공모전, 수기 공모전,     UCC 제작 공모전, 이야기 대회’ 등을 운영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덕목을 내면화할수 있는 기회와 장을 마련해준다.
    이 외에도 전교생 대상으로 인성 체육(검도)을 주 1회 실시하고 있으며, 학생회가 주도하는 ‘문화가 있는 조회, 게릴라콘서트, 문화 예술 공연’도 수시로 이루어지고 있다. 관현악반 등 예체능 30여 개 강좌가 펼쳐지는 ‘감성 방과후교실’은 학생들의 전인교육을 든든하게 뒷받침하고 있다.